반면, 경험이 풍부한 교사들은 정체성 갈등 해결을 위한 네 가지 전략을 추천했습니다.
가장 많이 나타난 전략은 “타인과의 갈등 협상”, “갈등
억제”, “대등한 권력 관계를 갖는 공동체 구축”이었습니다. 6명의 교사도 “경영상의 결정을 바꾸기 위해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것”도 유익한 해결 전략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주제에
대해 참가자 중 한 명은 “ 동료, 친구와의 갈등을 협상하는
것이 갈등을 해결하는 가장 좋은 전략 ”이라고 주장했습니다(인터뷰, T4). 강력한 입장을 취한 T8은 “ 내 경험을 통해 일부 기관에서는 갈등을 억제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라고 선언했습니다(Narrative Frame, T2). 아울러
교사 8명은 정체성 갈등 해소를 위해 '평등한 권력관계'를 요구했다. 예를 들어, T9는 “ 갈등 관리자로서 교사는 큰 진전을 이루어 관리자 및 다른 직원과 동등한 권력 관계를 갖는 담론 공동체를 구축해야
한다 ”고 주장했습니다(인터뷰, T9).
결론적으로, 본 연구문제에서는 초보 교사와 경력 교사가 정체성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서로 다른 전략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초보 교사는 '타인과의 갈등 협상', '타인의 지지 구하기', '갈등 회피', '갈등에 대한 적응'을 주로 제안했다. 반면, 경험 많은 교사들은 “타인과의
갈등을 협상”하고, “갈등을 억제”하고, “대등한 권력 관계를 갖는 공동체를 구축”하는 것이 갈등 해결에 더 효과적이라고 선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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